군장대학교(총장 이승우)는 지난 9일 본관 2층 회의실에서 산림청 산림항공본부와 산학협력 프로그램 구축 및 항공기 정비, 항공기 안전 등에 대한 상호협력관계를 증진하고, 상호 필요한 지식 및 정보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류의 장을 마련 발전을 도모하는 관․학 협력 MOU를 체결했다.
이날 협약식에는 이승우 군장대 총장과 각 부서장, 채왕석 교수(항공정비학과장), 전재호 교수(항공정비학과)와 배정호 산림항공본부장과 오재열 과장(항공정비과), 한영철 과장(항공지원과), 우인걸 소장(익산산림항공관리소), 신홍철 실장(운항관제실) 등이 참석했다.
주요 협약 내용은 ▲시설 기자재 및 실험 ▲실습기자재 공동활용 ▲항공기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업무 협조 ▲상호 현장 연수, 실습, 취업에 대한 지원과 협조 ▲공동 관심분야 과제 연구 및 활동 등이다.
군장대 항공운항계열은 2010년에 항공기의 기체 및 기관, 계통 정비 등 정비 관련 지식과 실무능력을 교육하여 항공기와 인공위성의 생산, 정비, 검사, 시험, 운용 및 관련 기계분야에 종사할 항공정비 전문 기술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.
항공정비기능사, 항공정비산업기사, 기계분야기능사 및 산업기사, 항공정비사 면허를 취득 등의 취득을 통해 2013년 기준 70%의 취업률을 보이고 있다.
산림항공본부는 48대의 항공기와 조종사, 정비사 등 300여명이 일하며 권역별로 10개 하공관리소를 운영 중이다.
전라북도에는 1997년 익산시 왕궁면에 익산산림항공관리소를 열어 4대의 항공기를 운영하고 산불진화, 산림병해충항공방제, 산악인명구조, 국가재난방지를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.